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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동대지진 조선인 대학살 100주년, 진상규명과 무한책임

글 : 최원호 (대한사랑 학술이사)

관동대지진과 계엄령

  1923년 9월 1일 오전 11시 58분. 일본 사가미만(相模灣) 서북부에서 M7.9의 관동대지진 발생. 일본의 수도인 도쿄에서 직선거리 64㎞ 서남쪽 지점에서 발생한 대규모 지진이었다. 일제는 도쿄·카나가와 현의 각 경찰서와 경비대로 하여금 ‘조선인 폭동’의 유언비어를 퍼뜨리도록 하고, 도쿄·카나가와 현과 사이타마 현, 지바 현에 계엄령을 선포했다. 조선인 대학살의 시작이었다.
  관동대지진으로 인한 피해는 다음과 같다. 사망자 9만 9,331명, 부상자 10만 3,733명, 행방불명 4만 3,746명, 가옥 전파 12만 8,266호, 가옥 반파 12만 6,233호, 소실가옥 44만 7,128호, 유실가옥 868호. 이재민은 약 340만 명이었다. 현재 일본은 관동대지진이 발생한 9월 1일을 ‘방재(防災)의 날’로 지정해 재해 대응을 위한 역사의 교훈으로 삼고 있다. 그만큼 100년 전 관동대지진은 일본 근·현대사에 기록될 엄청난 재앙이었다. 

조선인 7천 명 제노사이드

  제국주의 일본의 심장부에서 벌어진 100년 전의 사건을 우리는 왜 기억해야 하는가? 이 날은 대지진과 그로 인한 화재의 공포보다 백주 대낮의 공공연한 살인이 사람들에게 더 큰 충격을 준 인재(人災)의 날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시타야(下谷) 소학교에서 대지진 당시 가장 무섭게 느꼈던 것을 조사한 결과가 있다. 조사 내용을 보면 조선인 소동 140명, 화재 68명, 바람 35명, 도망으로 인한 혼잡 17명 순이었다. 당시 어린이들이 최대의 공포로 느낀 것은 대지진과 화재의 두려움보다 군대와 경찰, 자경단이 조선인을 뒤쫓아 죽이는 아수라장의 광경이었다. 

영화 <박열>에서 내무대신 미즈노 렌타로가 내각회의에서 발언하는 장면

과연 관동대지진의 역사적 진실은 무엇인가? 대지진으로 인해 흔들릴 천황 중심의 제국주의 체제 유지를 위해 ‘조선인 폭동설’을 유포하고 조선인 출신의 노동자와 유학생들을 탄압, 학살한 것이다. 우리가 100년 전 관동대지진에서 기억할 것은 단지 조선인이라는 이유 하나로 7천 명이 학살당한 제노사이드의 끔찍한 일이다.
 

조선인 사냥꾼들
 적(敵)은 제국 수도의 조선인이다. 조선인 사냥꾼들인 일본 군대, 경찰, 자경단원이 어떻게 조선인을 포획했을까? 계엄령을 선포한 이후 경찰은 계엄사령부의 지시를 받게 되었다. 경찰권이 미치지 못한 곳은 재향군인과 청년단을 중심으로 실질적인 민간경찰인 자경단이 조직되었다. 계엄사령부는 유인물, 회람, 포스터 형식으로 일반 국민들의 참가를 촉구하면서 조선인 사냥을 시작했다. 

자경단. 군복을 입은 자들이 재향군인. 죽창과 곤봉 등으로 무장하고 있다. [사진-동농기념사업회 강덕상자료센터 제공]

  일부 연구자들이 당시 자경단원의 행동은 제국주의에 물든 일부 민중의 편견의 소산이라거나 관헌의 교사(敎唆)·선동에 의한 것이라는 주장을 하고 있다. 그런데 자경단이 경찰이 지정한 곳 이외의 지역에 검문소를 설치하고 통행인에게 “15円55錢을 말해보라”, “기미가요(君が代)를 불러라”라고 강제한 것과 “이 놈은 넓적한 얼굴이다”, “납작한 뒤통수다”, “홑눈꺼풀이다” 등 외견상의 차이로 조선인 식별 근거로 삼아 사형(私刑)을 집행한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위와 같은 조선인 식별법은 1913년 내무성비(內務省秘) 제1542호로 경보국장이 하달한 통첩의 내용이다. 일반 민중이었던 자경단원이 조선인에 대한 외견상의 식별법부터 부정확한 발음에 대해 어떻게 알 수 있었을까? 내무성 통첩을 바탕으로 경찰이 자경단원들에게 전수, 교육시킨 것이었다. 죽창과 일본도, 엽총과 곤봉을 든 자경단원의 광기어린 조선인 학살의 배후에는 혼연일체가 된 군대와 경찰, 즉 일본 정부가 그 배후에 있었던 것이다.
 

나라시노 조선인 수용소

  나라시노 수용소 사건은 관동대지진 당시 조선인 학살의 또 다른 본질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치바현 나라시노에 조선인 수용소가 설치된 것은 9월 4일 오후 10시에 제1사단 사령부가 계엄군의 실전부대였던 기병 제2여단에 명령을 하달하면서였다. 그동안 나라시노 수용소는 ‘조선인 폭동’이 사실 무근이란 것을 확인한 일본 정부가 조선인을 자경단의 폭력으로부터 격리, 보호하기 위한 시설이었다고 이해되었다. 9월 5일은 관동대지진 이후 혼란이 일단락되고 관·민이 사후처리를 둘러싸고 활발히 움직이기 시작한 때이기도 하다.

 9월 5일. 피로 물든 포대자루와 더러운 속옷 또는 바지 하나만을 걸친 조선인 행렬이 나라시노 포로수용소로 향했다. 그런데 나라시노 수용소는 단순히 조선인을 보호하기 위한 시설이 아니었다. 유달리 눈에 띈 ‘불령(不逞)의 무리’를 선별 수용하고 있었다. 수용 인원의 통계를 보면 최대였던 9월 14일의 3,200명에서 9월 15일부터 진행된 석방과 이송을 합한 최종 석방자와 잔류자의 합계가 2,925명으로 줄어들었다. 과연 275명의 조선인 수용자들은 어디로 사라진 것일까? 



학살의 생생한 증언자료 『진재일기』

  관동대지진 55주년(1978년)을 맞아 치바현 조선인 희생자 추도조사위원회와 역사교육자협회의회, 자치체문제연구소가 지역사 발굴을 통한 ‘체험자 목격담’과 ‘청취’ 작업을 진행했다. 그 과정에서 한 집안에서 소장되어오던 자료가 햇빛을 보게 되었다. 바로 『진재일기』다. 『진재일기』에는 1923년 9월 1일 대지진 발생을 시작으로 조선인 폭동에 대한 유언비어 유포를 통해 긴장감이 높아지는 과정과 자경단 성립, 그리고 활동에 대해 날짜별로 서술되어 있다. 『진재일기』를 통해 나라시노 수용소에서 사라진 275명의 단서를 찾을 수 있다.

관동대지진정보, 진재기록 등 관련 자료 [사진-동농기념사업회 강덕상자료센터 제공]

7일 : (생략) 오후 4시경 막사에서 조선인을 넘겨준다며 데리러 오라는 연락이 있었다. 주모자 인수 차 보내기로 했다. (중략) 밤중에  조선인 열다섯 명을 받아 각 구에 배당했는데,  다카츠(高津)는 신키도(新木戶)와 공동으로 세 사람을 인수하여 절 마당에 두고 지키고 있다.

 8일 : (생략) 또 조선인을 받으러 가다. 9시 경에 두 사람을 받아 오다. 전부 다섯 사람.  나기노하라 산의 묘지가 있는 곳에 구멍을 파고 앉혀서 머리를 자르기로 결정. 첫 번째로 쿠니미츠(邦光)가 싹둑하고 멋지게 머리를 잘랐다. 두 번째로 게이지(啓次)가 잘랐으나 이 번에는 절반밖에 잘리지 않았다. 세 번째로 타카하루(高治), 머리의 피부가 조금 남았다. 네 번째로 미츠오(光雄)는 쿠니미츠가 사용한 칼로 보기 좋게 [머리를] 데구르르 날렸다. 다섯 번째로 키치노스케(吉之助)는 힘이 부족하여  절반밖에 자르지 못했다. 양칼로 잘랐다. 구멍안에 넣고 묻어버렸다.

  일반 민중으로 구성된 자경단이 조선인을 끔찍하게 학살하는 장면에 대한 기록이다9월 5일 이후 나라시노 수용소 일대에서 계엄군의 실전부대였던 기병대가 자경단에게 조선인을 배분하여 학살 하청의 미친 짓을 벌인 것이다. 수용인원 통계에서 사라진 275명은 저렇게 묻힌 것은 아닐까...    

   
 마무리하며

  기억하지 않는 역사는 지워진다. 일본 정부는 일제강점기 시절의 일본군 위안부와 강제징용   을 공식적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다. 2018년 강제징용에 대한 우리나라 대법원의 최종 판결과 2022년 유엔 자유권규약위원회에서 8년 만에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공식 사과와  보상을 권고한 것에 대해서도 여전히 외면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관동대지진 때 식민지  조선인이란 이유 하나로 끔찍하게 인종 대학살을 당한 7천 명의 영혼을 어떻게 위무(慰撫)할 것인가. 일본 정부는 대지진의 혼란한 상황에서 일부 자경단원이 저지른 일이기 때문에  사과와 배상은커녕 진상규명조차 거부하고 있다. 관동대학살 100주년을 맞아 일본 정부의  진상규명과 대한민국 정부의 무한책임을 촉구한다. 
 

[참고자료]

『국사대사전』제3권
강덕상, 「1923년 관동재진재(대진재) 대학살의 진상」 『역사비평』 45호
성주현, 「관동대지진 직후 재일조선인정책」 『동북아시아문화학회 학술대회 발표자료집』 Vol.2015 No.11
오마이뉴스, 재일 역사학자가 밝힌 “조선인 사냥”의 실체(2022년 9월 19일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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