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칼럼
김상용 회장의 『우리 몸 알아보기』 폐질환과 그 예방법

건강하게 움직이는 폐에 대해 자세히 살펴봤으니 이제는 폐에 흔히 발생하는 질환을 몇 가지 살펴보겠습니다.

특히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하는 폐질환은 생활습관과 식습관이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개인이 스스로 어느 정도 통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건강하게 생활해 나감으로써 예방도 할 수 있습니다.

국가 보건에 큰 영향을 미치는 질환들이기도 합니다. 먼저 흡연에 대해서, 그리고 흡연이 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본 후 천식의 발병률 증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흡연과 폐암 및 만성폐색성폐질환(COPD)

폐암과 흡연의 상관관계는 널리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의심할 여지없이 흡연은 폐암을 일으키는 최악의 원흉입니다. (흡연은 폐암뿐만 아니라 구강암, 식도암, 방광암 등도 일으킵니다.)

담배를 피우면 심장병과 뇌졸중의 위험도 크게 높아집니다. 담배 연기에 가득한 독소와 발암 물질은 유전자 변이를 일으키는 위험한 화합물들입니다. 유전자 변이를 통해 DNA 암호가 달라지면 세포가 암세포로 변합니다.

본인이 직접 담배를 피우지 않더라도 담배 연기가 해롭기는 마찬가지입니다. 간접흡연도 폐암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외 대기오염도 마찬가지입니다. 유럽에서 발생하는 폐암중 11%는 공해가 원인입니다.

(계속 이어집니다)

자료출처=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9372814&memberNo=2923372

 

<저작권자 © 한韓문화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