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 이슈 문화/예술/스포츠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 국가무형유산 공개행사- 구례잔수농악(2.12.), 남해안별신굿(2.14.~15.) 등 8건 개최(‘24.2월)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은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최영창)과 함께 푸른 용의 해인 갑진년(甲辰年) 설을 맞아 <국가무형유산 공개행사>를 개최한다.

 <국가무형유산 공개행사>는 무형유산의 대중화와 보전·전승 활성화를 위해 전승자들이 자신의 기량을 실연하는 행사로서 매월 전국 각지에서 개최된다. 설날 연휴를 포함한 2월에는 부산, 광주, 강원, 전북, 전남, 경남에서 총 8건의 행사가 펼쳐질 예정이다.

 올해 첫 공개행사로는, 전북 부안군 위도면 대리마을 일원에서 띠로 만든 배를 띄우며 마을의 평안과 장수, 어촌지역의 풍어를 기원하는 ▲「위도띠뱃놀이」(2.12.)와 전남 구례군에서 새해를 맞이하여 마을의 액을 물리치고 풍요와 복을 기원하는 ▲「구례잔수농악」(2.12.), 경남 거제시 죽림마을 일원에서 대규모 공동 제의인 ▲「남해안별신굿」(2.14.~2.15.)이 개최될 예정이다.

위도띠뱃놀이  *자료 제공: 문화재청(이하 같음)
구례잔수농악
남해안별신굿

 이와 더불어 정월대보름에는 광주광역시 고싸움놀이테마파크에서 마을의 풍요와 마을 사람들의 협동심을 기원하는 대규모 집단 민속놀이인 ▲「광주칠석고싸움놀이」(2.23.~2.25.)를 비롯하여 ▲「강릉농악」(2.24./ 강릉 경포벚꽃축제행사장), ▲「임실필봉농악」(2.24./ 임실군 필봉굿마을), ▲「동해안별신굿」(2.24.~2.29.), ▲「영산쇠머리대기」(2.27.~3.1./ 경남 창녕군 국가무형유산 놀이마당)와 같이 전국 각지에서 다채로운 공개행사를 만나볼 수 있다.

광주칠석고싸움놀이
강릉농악
임실필봉농악
동해안별신굿
영산쇠머리대기

김대한 기자  daehannama73@gmail.com

<저작권자 © 한韓문화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