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칼럼
앞으로 다가올 가장 위험한 질병, 대비와 준비의 중요성
AI로 그린 그림

COVID-19 팬데믹을 겪으면서, 우리는 앞으로 다가올 질병에 대한 대비의 중요성을 절실히 깨닫게 되었습니다. 전문가들은 다양한 잠재적인 위협을 주목하고 있으며, 그 중 몇 가지 주요 질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Disease X: 미지의 위협

WHO가 정의한 Disease X는 아직 알려지지 않은 병원체로, 향후 대유행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질병을 의미합니다. Disease X는 새로운 병원체일 수도 있고, 기존 병원체가 새로운 전염성을 갖춘 경우일 수도 있습니다. COVID-19가 바로 이러한 Disease X의 사례로, 우리는 이러한 미지의 위협에 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르부르크 바이러스와 니파 바이러스

마르부르크 바이러스는 에볼라와 같은 계열로, 감염 시 치사율이 매우 높습니다. 2017년 우간다에서 발생한 사례에서 치사율은 100%에 달했습니다. 니파 바이러스는 뇌부종을 일으키며, 감염 시 치사율이 최대 75%에 달합니다. 이 바이러스는 주로 동남아시아에서 발생하며, 박쥐에서 사람으로 전염될 수 있습니다​,

조류 인플루엔자와 항생제 내성

조류 인플루엔자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유행 중이며, 특히 조류에서 인간에게 전염될 경우 매우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918년 스페인 독감은 조류 인플루엔자로 인해 약 5천만 명이 사망했습니다. 또한, 항생제에 내성을 갖춘 병원체들이 증가하면서 기존 치료법으로 대응하기 어려운 감염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는 미래의 큰 공중 보건 문제로 대두될 가능성이 큽니다​.

천연두: 과거의 악몽, 현재의 잠재적 위협

천연두는 과거에 치명적인 질병이었지만, 1980년 WHO에 의해 공식적으로 박멸되었습니다. 그러나 연구 목적으로 미국과 러시아에서 바이러스가 보관되고 있으며, 생물테러 등에 악용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북한은 천연두를 포함한 여러 병원체를 연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원숭이 두창(Monkeypox)의 발병은 천연두 바이러스의 잠재적 위협을 다시 한번 상기시키고 있습니다. 원숭이 두창은 천연두와 유사한 바이러스 계열로, 인간에게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2024년 기준, 원숭이 두창은 전 세계 여러 국가에서 발병하였으며, 주요 발병국은 영국, 미국, 캐나다, 스페인, 포르투갈 등 117여 개국에 달합니다​.

북한의 생물무기 연구

북한은 1960년대부터 생물무기 프로그램을 시작했으며, 안트랙스, 콜레라, 페스트 등과 함께 천연두 바이러스를 연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북한은 생물테러 목적으로 이러한 병원체를 사용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어 국제 사회의 경계가 필요합니다​.

앞으로 다가올 위험한 질병들은 우리의 예상을 뛰어넘는 방식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비와 연구는 필수적이며, 국제적 협력과 정보 공유가 중요합니다. 우리는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더 나은 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새로운 위협에 대비해야 할 것입니다.

출처

  • WHO: Disease X
  • GAVI: Marburg and Nipah viruses
  • The Independent: North Korea's Biological Weapons
  • National Interest: North Korea's WMD
  • Stimson Center: North Korea Biological Overview
  • New Scientist: Monkeypox Outbreaks

<저작권자 © 한韓문화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