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 & 힐링 세계의 교양, TED
[TED] 진짜 같은 가짜를 만드는 신新기술의 도래내가 아닌 나를 만들 수 있는 기술

오랜 시간 동안 사진은 한 번 찍으면 다시 수정할 수 없는 기록으로 여겨졌습니다. 그러나 컴퓨터 기술의 발전과 함께 사진 보정 기술들이 발명되었고, 이로 인해 우리는 사진을 우리 마음대로 조작하고 수정하며 다양한 모습을 연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악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와 실제 사례들도 많았으나 이를 식별할 수 있는 기술 역시 개발되었고, 포토샵 기술은 이제 사진과 뗄 수 없는 기술이자 일상이 되고야 말았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 사진을 자유자재로 조작하듯 동영상 속 인물의 표정을 조작하는 기술이 소개되어 세간을 떠들석하게 했는데요. 올 여름, 미국에서는 이슈가 된 이 기술은 바로 동영상 속 사람들의 얼굴에 다른 사람의 표정을 완벽히 인식시킬 수 있는 딥페이크deep fake기술입니다. 동영상 속 인물의 표정을 자유롭게 조작할 수 있는 딥페이크는 역사 속에서 실존했던 유명인사의 얼굴 위에 표정을 인식해서 이들과 자유롭게 대화를 나누는 상황도 연출할 수 있게 해줍니다.

 

물론 이 기술이 개발됨과 동시에 악용하는 사례도 조금씩 늘고 있는데요. 이를테면 야동에 유명인들의 얼굴을 완벽하게 입히는 겁니다. 물론 딥페이크 가짜 동영상을 식별하는 기술이 역시 개발되고 있긴 합니다. 하지만 이 기술을 악용할 수 있는 방법이 우리의 상상을 초월하기 때문에 아직은 상당히 우려되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을 소개해드릴 오늘의 강연 제목은 수파손 수와자나콘의 [실존 인물들의 가짜 동영상]입니다. 

김석 기자  truedharma1691@gmail.com

<저작권자 © 한韓문화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