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 & 힐링 세계의 교양, TED
[TED] 미국과 중국의 전쟁은 피할 수 없는 숙명인가?초강대국 미국과 미국의 라이벌로 급부상한 중국의 충돌은 불가피한가?

세계 무대로 진출한지 50년이 채 안된 지금,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부유하고 강력한 나라인 미국에 견줄만한 유일한 강대국으로 부상했습니다. 중국은 13억이라는 막강한 인구 수를 바탕으로 경제력과 국제정치 내 영향력을 바탕으로 현재 세계 600개 곳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중국인들의 99%가 빈민층을 벗어났으며 나머지 1%도 향후 3-4년 안에 완전히 벗어날 것이라고 장담하고 있습니다. 

하버드 대학 교수인 오늘의 강연자 그레이험 앨리슨Graham Allison은 그리스 역사학자 투키티데스의 말을 빌려 현재 중국의 부상과 미국의 위상이 충돌할 미래를 과거 급부상했던 에테나와 그것을 참을 수 없었던 스파르타의 불가피한 충돌에 비유합니다. 또한 그는 세계 1차 대전을 일으킨 퍼디낸드 황태자의 암살사건만큼 강력한 촉진제 역할을 할 수 있는 요소로 북한의 지도자 김정은을 꼽았습니다.  

위대한 중국을 실현시키고 싶어하는 시진핑,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만들겠다는 트럼프. 이 둘만으로도 미중전쟁의 가능성이 멀지 않을 것만 같은데요.

 

그레이험 앨리슨의 [TED] 미국과 중국의 전쟁은 불가피한 것인가? 입니다 

 

 

 

김석 기자  truedharma1691@gmail.com

<저작권자 © 한韓문화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