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칼럼
김상용 회장의 『우리 몸 알아보기』 식생활과 운동

일부 과학자는 선진국에서 생활습관의 변화가 천식 발생률 증가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역설적이게도 부의 증가는 건강하지 않은 방향으로 식생활을 변화시킨 듯합니다. 예컨데 (귀중한 항산화제가 함유된) 과일과 채소의 섭취량은 줄었고, 버터나 기름이 풍부한 생선 대신 마가린을 많이 먹게 되었습니다.

식생활과 운동 또는 비만이 천식과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까?

천식의 위험을 줄이거나 천식 증상을 억제하는 방법으로 특정 비타민과 기름이 풍부한 생선 또는 오메가-3 보조제를 섭취할 것이 권장된 바 있으나 과학적 연구 결과는 대부분 기대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그렇다고 이를 핑계 삼아 건강한 식생활을 무시하면 안 됩니다. 단지 식생활과 천식에 관해서 좀 더 연구가 필요한 것뿐입니다. 비만은 천식과 만성폐색성폐질환의 위험 인자입니다. 비만한 사람은 폐기능에 물리적으로 무리가 갈 뿐만 아니라 기도 과민증에 걸릴 가능성도 있습니다.

천식 환자들에게 운동은 중요한 고려 대상임을 지목하는 연구 결과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천식 환자는 과도한 신체 활동 후 천명을 겪는다는 사실이 잘 알려져 있음을 감안하면 별로 놀랄만한 일이 아닐지도 모르겠습니다.

반면 운동이 천식 예방 효과가 있다는 사실은 그다지 널리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천식의 증세를 완화하고 천식 환자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천식 환자들에게 규칙적인 운동을 할 것을 지침서를 통해 당부하고 있지만 유럽에서는 이러한 인식이 아직 자리 잡지 않고 있습니다. 영국흉부협회의 천식 관리 지침에 운동이 간단히 언급되어 있기는 합니다.

그러나 어이없는 것은 '보완 및 대체의학'에 속해 있을 뿐만 아니라 그나마 한의학, 침, 공기 이온화기, 동종요법, 최면, 마사지 다음에 나와 있습니다.

운동은 이미 천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건강도 증진시키지만 아동기의 운동은 애초에 천식에 걸리지 않게 예방 해 줄 수도 있습니다. 선진국 아이들의 운동량 감소가 천식 발병률 증가의 중요한 요인일지도 모릅니다.

(다음에는 '실천 사항 )

 

<저작권자 © 한韓문화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