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K-culture 한식/한복/한옥
BTS, 우주를 품은 경회루에서 소우주를 부르다

방탄소년단은 2일 오후(한국시간) 미국 NBC 인기 프로그램 '지미팰런쇼'에 출연해  '소우주 (Mikrokosmos)'를 열창했다. 노래를 부른 곳은 경복궁 경회루다. 

유튜브 지미 팰론쇼 채널 BTS : Mikrokosmos 캡쳐

'소우주'는 모두가 소중한 별이자, 자신만의 광활한 우주를 담고 있다는 곡이다. 한마디로 인간은 '소우주'라는 내용을 담고 있는 곡이다. . 

소우주의 가사 일부를 보자. 

"한 사람에 하나의 역사, 한 사람에 하나의 별
70억 개의 빛으로 빛나는 70억 가지의 world"

"우린가장 깊은 밤에 더 빛나는 별빛"

"사람이란 불 , 사람이란 별로 가득한 바로 이 곳에서 We shinin’" 

등 사람은 누구나 하늘의 별과 같은 존재이며 빛나는 존재이며 소우주라는 것을 표현하고 있다. 

인간은 왜 소우주인지 하나하나 살펴보자.  머리는 하늘을 닮아 둥글고 발은 땅을 닮아 평평하고 지구는 바다가 70%이듯 인체의 수분이 70%이고 우주에는 5운6기가 있고 지구에는 5대양6대주가 있으며 인체에는 5장 6부가 있다. 1년 365일이 있듯 365혈이 있으며 사계절이 있고 인체에는 사지가 있다. 우주에는 24절후가 있고 사람에게는 24배수혈이 있다.  하늘에는 북두칠성이 있어 인간의 얼굴에는 7개의 구멍이 있다. 북두칠성에는 보이지 않는 두별이 있는데 (합쳐서 북두구진) 그처럼 인체에는 얼굴외에 하체에 2개의 구멍이 더 있다.  한마디로 대우주를 그대로 닮은 인간은 소우주다. 

유튜브 지미 팰론쇼 채널 BTS : Mikrokosmos 캡쳐

그러면 방탄소년단이 '소우주'를 열창한 경복궁 경회루는 어떠한 곳인가? 

방탄소년단(BTS)가 노래부른 두 곳 : 근정전과 경회루

 조선의 법궁 경복궁의 정전(正殿)인 근정전(勤政殿)과 더불어 경복궁의 대표적인 건물이다. 경복궁에 있는 누각으로,  나라의 경사가 있을 때마다 연회를 베풀던 곳으로 외국 사신들의 접대 장소, 과거시험장, 활 쏘는 장소, 집현관들의 강의 장소 등으로도 이용되었다. 임진왜란때 소실되었으나 고종때에 재건되었다. 

유튜브 지미 팰론쇼 채널 BTS : Mikrokosmos 캡쳐

 현재의 경회루는 고종 4년(1867) 새로 지은 건물로 남북으로 113m, 동서로 128m가 되는 인공으로 만든 커다란 방형연못 안에 동쪽에 치우쳐 있는 네모난 섬 위에 지은 정면 7칸, 측면 5칸 규모의 2층 누각 건물이다 

유튜브 지미 팰론쇼 채널 BTS : Mikrokosmos 캡쳐
출처 : http://www.feng-shui.pe.kr/chapter14.htm

경회루에는 주역(周易)의 원리, 우주의 이치가 들어있다.  '우주'를 담도록 설계한 건물이다. 곧 중앙의 세 칸은 천지인(天地人) 삼재(三才)를 상징한다.  삼재란 천부경을 비롯한 동양 고대 사상에서 우주의 세 근원인 천⦁지⦁인(하늘⦁땅⦁사람)을 가리킨다, 그 중앙 세칸을 둘러싸는 기둥 여덟 개는 팔괘(八卦)를 나타낸다.

그 다음 내진구성 12간은 1년 12달을 상징하며, 기둥 16개에는 각 기둥 사이에 네 짝 문이 있어 64개의 문짝이 되는 데 이는 64괘를 이룬다. 가장 바깥을 둘러싼 24개의 기둥은 24절기,24방위를 뜻한다.  

아래층의 돌기둥에은 가장 바깥 둘레의 것은 네모난 기둥이고 안은 둥근 기둥이다. 하늘은 둥글고 땅은 방정하다라는 천원지방(天圓地方) 사상을 그대로 표현한 것이다. 

경회루는 그 사용된 기둥 수, 칸 수, 창 수, 계단 수, 부재 길이에 이르기까지 계절과 시간 및 음양과 주역의 원리를 적용하여 건축 형식으로 담아냈다. 1865년 정학순(丁學洵)이 쓴 『경회루전도』, 즉 「경회루36궁지도(慶會樓三十六宮之圖)」에 잘 나타나 있다. 

방탄소년단이 소우주를 경회루에서 부른 것은 우연이 아니라 필연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 우주를 담은 건물에 소우주를 부른 7인의 북두칠성을 닮은 방탄소년단이라니....이보다 더 훌륭한 기획과 연출이 어디 있을까 싶다. 

사진 출처 = 위키백과

BTS: Mikrokosmos (2020.10.02) https://youtu.be/oYpUZjxJOVg 

박찬화 기자  multikorean@hanmail.net

<저작권자 © 한韓문화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찬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2
전체보기
  • 이서연 2020-10-07 15:53:26

    BTS 무언가 한류원형문화를 좀 아는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인간이 소우주라는 것만 알아도 엄청나네요^^   삭제

    • kongjunim 2020-10-03 14:10:00

      경복궁 경회루에 주역의 원리,
      우주의 이치가 들어 있었다니~
      우주를 담도록 설계한 건물이라는
      참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BTS덕분에 잘 몰랐던
      우리나라에 대해 더 공부하게 됩니다~ ㅋ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