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 & 힐링 축제.행사.전시회 소식
독립운동 & 독도 게임 『역사왕』, 텀블벅 크라우드 펀딩

아이를 키우는 엄마의 입장에서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 스타트업 이응팩토리가 개발한 ‘독립운동왕’과 ‘독도왕’ 두 가지 게임이 수록된 『역사왕』 패키지가 2021년 1월 10일까지 텀블벅에서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한다.

퀴즈카드식 보드게임 『역사왕』은 11세 이상이며 누구나 부담 없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으로 퀴즈와 이벤트를 진행하며 카드를 모으는 쉬운 룰과 전문기관에서 최종 검수한 신뢰할 만한 교육 콘텐츠 그리고 전문디자이너가 개발한 재미 요소와 완성도가 함께하는 교육과 재미를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으로 만들어졌다.

퀴즈 유형은 OX형과 객관식, 주관식 세 가지이며 게임의 난이도를 중급과 상급으로 선택할 수 있다. 문제를 맞히며 ‘독립운동왕’은 태극기를 ‘독도왕’은 금화를 많이 모으는 사람이 승자가 되는 형식으로 카드를 모두 소진할 때까지 게임을 하거나 시간을 정해놓고 진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승자만이 쓸 수 있는 역사왕 왕관은 6세기의 금관을 활용한 디자인으로 지증왕 때(512년)부터 독도가 신라의 영토로 편입되었다는 기록과 삼국시대 금제유물에 태극 모양인 곡옥이 많이 장식되어 있음에 착안한 부속물이다.

카드는 두 가지 테마 각 64장으로 총 128장이며, ‘이사부 장군의 성은 이 씨이고 이름은 사부이다(정답: X)’와 같은 유머형과 ‘보드 지도의 국외 독립운동 사적지는 약 300곳이다(정답: 1005곳)’와 같은 보드연계형, ‘독도 노래 부르기’나 ‘태극기 모으는 임무를 맡아 모든 게임자에게 태극기 1개씩 받는다’와 같은 게임적 재미와 변수를 극대화하는 스페셜카드가 포함된다.

작년 12월에는 특허청이 주최하고 한국여성발명협회가 주관하는 ‘생활발명코리아’에서 대한변리사회장상을 받았다. 창의적 여성들이 도전한 2,245건의 아이디어 중 45대1의 경쟁률을 뚫고 선정된 50건에서 지식재산권으로 출원되지 않은 아이디어인 ‘부문 1’의 26개 작품에 포함된다.

역사왕 게임의 개발자 최정민 대표는 “초·중생들이 매년 독도와 독립운동에 관한 교육을 받지만, 관련 교구는 비교적 부족함을 느끼고 신나게 놀다 보면 저절로 학습되는 에듀테인먼트 상품을 기획하게 되었다. 학생들이 온라인 수업으로 인한 학력 저하 및 스트레스와 핸드폰 사용량 증가 문제가 심각하여, 혼자가 아닌 함께하는 오프라인 게임 교구를 개발했고, 겨울방학에 출시할 수 있는 일정으로 크라우드 펀딩을 한다.”고 말했다.

기본적으로는 오프라인 퀴즈카드식 보드게임이지만 교육적 효과를 위해 QR코드를 활용했다. ‘독도왕’ 게임은 독도지도가 크게 그려진 보드의 QR코드를 인식하면 실감 나는 독도 3D 영상을 볼 수 있으며, ‘독립운동왕’은 KBS 3·1절 특집 사이트로 링크된다.

개발자 최정민은 이전에도 독도를 주제로 한 영문 서체와 스카프, 넥타이 등을 디자인했고 그 중 강치 넥타이를 2017년에 문재인 대통령이 착용하여 화제 된 적이 있으며 정보공학연구소, 한국문화재단, (주)두레샘, (사)커뮤니티디자인연구소, (주)이새FnC 등을 거쳐 축적된 20여 년간 한국 전통문화의 다양한 디자인 경험을 기반으로 최근 창업했다.

참고로 진행 중인 텀블벅 크라우드 펀딩에 함께하고자 한다면 아래 주소를 클릭하면 된다. 
https://tumblbug.com/quizking

 

역사왕 게임박스와 왕관 이미지

 

차보람 기자  carboram@hanmail.net

<저작권자 © 한韓문화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차보람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