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K-culture 한식/한복/한옥
세포 재생 능력이 뛰어난 특용작물 '병풀'을 활용한 간단요리 레시피충북농기원, ‘병풀’ 활용한 페스토, 카스테라 등 간편요리 10종 레시피 공개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송용섭)은 병풀을 식품 원료로 누구나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병풀을 활용한 간단요리 레시피’를 제작했다.

 최근 신소득 특용작물로 각광받고 있는 병풀은 세포 재생 능력이 뛰어난 특용작물이다. 주로 피부 상처치료제나 콜라겐 합성을 촉진시키는 기능을 이용하기 위한 화장품의 원료로 쓰이고 있으며, 이 외에도 정맥질환, 치매 등에 대한 치료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충청북도농업기술원은 기능성이 우수한 병풀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총 10가지로 구성된 병풀 활용 요리법을 선보였다.

 요리법은 △병풀 콜드스프 등의 서양요리 3종, △카스테라 등 제과·제빵 3종, △장아찌 등 반찬류 2종, △송편 등 떡 2종으로 전 연령층이 소비할 수 있도록 간편하고 다양하게 개발했다.

특히, 병풀 페스토(Pesto)는 만드는 방법도 간단하고 빵에 잼처럼 발라먹거나 파스타에 넣어 먹을 수 있어 활용성이 높으며, 병풀 카스테라는 계란 노른자의 비린 맛을 병풀이 감소시켜 비린 맛을 싫어하는 사람도 먹기가 좋아 소규모 제빵업체에서 활용하면 좋은 기술이다.

 본 레시피는 요리에 자신이 없는 사람들도 쉽게 만들 수 있게 요리 수준별 상․중․하 단계로 분류했다.

 자세한 내용은 충청북도 농업기술원 누리집(http://ares.chungbuk.go.kr) 자료실(e-book 서비스/기타 간행물)에서 누구나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다.

 송용섭 충청북도 농업기술원장은 “앞으로 병풀을 시작으로 잔대, 명월초 등 기능성이 풍부한 특용작물의 활용성을 증진시키는 연구를 확대할 계획이다.”라며, “이번 요리 레시피가 몸에 좋은 새로운 식품 소재를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여치헌 기자  qlsdlwkao@naver.com

<저작권자 © 한韓문화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치헌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