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K-history 국내탐방
전라남도 함양군, 최치원역사공원 역사체험 프로그램 운영매주 토요일 운영되는 역사체험 프로그램 ‘人百己千 역사미션탐험대’

 전라남도 함양군은 대표 관광지인 상림공원 내 위치한 최치원 역사공원에서 지난 4월 30일부터 매주 토요일 역사체험 프로그램인 ‘人百己千 역사미션탐험대’를 운영하고 있다.

 인백기천(人百己千)은 사서삼경의 하나인 중용에 나오는 글로써 ‘남이 한 번에 되면 나는 백 번을 해보고, 남이 열 번에 되면 나는 천 번을 해본다’는 뜻으로 선생이 지은 책 ‘계원필경’에서 인용하여 학문에 대한 열정과 노력을 강조할 때 쓰이는 사자성어이다.

 최치원 역사공원 활성화를 위해 기획한 이번 프로그램은 매주 토요일 오후 1시, 3시 2회에 걸쳐 실시하고 1회당 참여인원은 초·중학생 대상으로 10명~14명까지 사전예약(전화)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함양초등학교 2학년 학생인 이모양은 “프로그램 체험을 통해 상림의 역사를 배우고 최치원 선생의 정신을 본받는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   

 체험 프로그램은 최치원 선생과 동시대인 신라의 전통의복 체험, 유물모형 만들기, 전통놀이 체험 등이며 흥미진진한 미션 해결을 통해 역사와 전통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신라 전통의복체험이 참여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군 관계자는 “최치원 선생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다채로운 체험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상림의 역사와 최치원 선생의 정신을 배우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최치원 역사공원’은 신라 말 문장가 고운 최치원 선생이 함양군(당시 천령군) 태수로 있던 시절 홍수 피해를 막기 위해 상림을 조성한 선생의 애민정신과 업적을 기리기 위해 상림공원 내 18,521㎡의 면적에 기념관, 역사관, 상림관, 고운루, 화장실 등의 시설을 갖추어 2018년 함양군이 조성하였다.

김대한 기자  daehannama73@gmail.com

<저작권자 © 한韓문화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