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K-culture 문학/예술
한국예총-홍익표 국회 문체위원장, 문화예술 재정 2% 확보 추진 비전대회 개최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회장 이범헌‧이하‘한국예총’)가 주관하고 홍익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이 주최하는‘문화예술체육관광 국가 재정 2% 시대를 여는 비전대회’가 15일(수) 오전 10시 30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예술문화인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다. 

지난 10여 년간 우리나라 문화예술체육관광 분야 예산은 약 1% 수준에 머물러 있었다. 반면 선진국의 문화 관련 예산 비중은 2% 수준을 웃돌고 있다. 이번 비전대회는 이범헌 한국예총 회장과 홍익표 위원장이 우리나라의 문화예술체육관광 분야의 위상을 드높이기 위해선 국가 재정 확충이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하고, 이를 국가 재정정책에 반영하도록 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날 행사에서 홍익표 국회 문체위원장은 기조연설을 통해“문화예술체육관광 분야는 국민 삶의 질 제고에 기여할 뿐 아니라 경제적 잠재력 또한 풍부하고 국가 이미지 향상에도 중요하다”며“문화예술체육관광인들과 함께하는 이번 비전대회는 문화강국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여는 중요한 자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사말을 하고 있는 한국예총 이범헌 회장

예술문화계를 대표하여 이범헌 한국예총 회장은 환영사에서“인공지능(AI)과 4차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21세기는 어느 때보다도 인간의 감성에 기초한 예술문화 융성이 중요하다”며 “문화예술분야 국가 재정 2% 확보로 기초예술계에 대한 지원강화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철구 한국음악협회 이사장, 양윤호 한국영화인총연합회 이사장, 손정우 한국연극협회 이사장 등이 문화예술분야 국가 재정 2% 확보의 필요성에 대해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 지지 발언을 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전병극 문화체육관광부 1차관, 이기흥 대한체육회 회장 등도 참석하여 국가재정 2% 비전대회 개최를 축하하며, 그 취지에 힘을 실어주었다.

 

김만섭 기자  kmslove21@hanmail.net

<저작권자 © 한韓문화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만섭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